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으니 절대적인 정보가 아닐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티스토리 뷰

SQL Server 를 운영하는 서버의 HostName을 변경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SQL 마이그레이션 시 Master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했을 경우 신규서버의 컴퓨터이름과 기존서버의 컴퓨터이름이 틀릴경우가 발생한다.(설치할 때 똑같이 설치하면 상관없다)

또한, SQL ServerName을 가지고 어플리케이션에서 접근한다던가, 명명된인스턴스(컴퓨터이름\SQL인스턴스이름) 경우 접속 실패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변경을 해줘야 한다.

[작업절차]

1. HostName 확인

   

2. SQL ServerName 확인

3. 변경 스크립트 실행

sp_dropserver 'WIN-CTTOQ208G6';
GO

sp_addserver 'PCSQL8R2', local;
GO

4. 메타데이터만 수정된 상태임.

5. SQL Server Service 재 시작

6. 완료.

<주의사항>

보통 설치시 로컬계정으로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서버이름을 HostName을 변경을 하게 되면 이전의 Local계정으로 SQL 로그인이 실패가 된다. 이 부분은 SQL 이전 작업시 고려 해야하는 부분이다.

아래는 변경전 HostName의 로컬계정이다. 이 계정을 삭제 후 변경된 HostName의 로컬계정을 신규로 등록해야 된다.

간혹 고객사에서 이런 이유로 기술지원 요청이 발생한다.

   

   

   

[참고문서]
SQL Server의 독립 실행형 인스턴스를 호스팅하는 컴퓨터 이름 바꾸기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ms143799.aspx

주의사항

SQL Server 인스턴스가 SQL Server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의 일부인 경우 컴퓨터의 이름을 바꾸는 프로세스는 독립 실행형 인스턴스를 호스팅하는 컴퓨터의 이름을 바꾸는 프로세스와 다릅니다.

Reporting Services를 사용하도록 구성된 컴퓨터의 이름을 바꾸면 컴퓨터 이름이 변경된 후 Reporting Services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서버 컴퓨터 이름 바꾸기를 참조하십시오.


키워드 : 서버이름변경

 

댓글
댓글쓰기 폼
1 ···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