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으니 절대적인 정보가 아닐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티스토리 뷰

Azure SQL Database Standard Geo-Replication

Azure SQL Database 복제본 만들기 기능이다.

아마도 AG 알고리즘으로 만든 것 같으며, 좋은 DR 용으로 사용이 용이할 것 같다.

 

만들어 보자.

 

이미 생성된 SQL Databas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Geo-Replication role]을 클릭하여 구성을 시작한다.

 

Geo-Replication 화면에서 리전(Region)을 선택할 수 있다. 가까운 리전에 추천하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신규 SQL Database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이다.

 

생성중인 화면을 시뮬레이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모두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같은 이름의 데이터베이스가 생성이 되며 [REPLICATION ROLE]을 보면 기존은 Primary 로, 신규는 Secondary로 설정이 된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복제가 되는지 각 서버에 접속하여 세션에서 데이터를 입력한 결과 아주 빠르게 동기화를 하고 있다.

 

Secondary SQL Database 에서는 readable 상태이므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없다.

 

동기화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할까?

[Geo-replication role]을 클릭하면 동기화 리전을 보이고 Secondary 우측에 […]을 클릭하면 [Stop Replication]을 클릭하면 동기화 복제가 중지가 된다. 중지가 완료되면 생성된 신규 Secondary를 일반 SQL Database 로 유지가 된다. 필요시 삭제해도 좋을 것 같다.

삭제 후 다시 연결은 안된다. Secondary 의 서버이름이 이미 사용중이므로 새롭게 Secondary 서버를 생성하여 동기화 SQL Database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중지된 SQL Database 의 쓰임새를 판단하고 삭제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이상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다. 아마도 수 많은 기능들이 내포되어 있을 것 같다.

추후에 좀 더 자세하게 포스팅할 예정이다.

 


 

[참고문서]

Azure SQL Database Standard Geo-Replication

https://azure.microsoft.com/en-us/blog/azure-sql-database-standard-geo-replication/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