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으니 절대적인 정보가 아닐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티스토리 뷰

리뷰, 변액보험, 보험, 연말정산, 예금, 우영표, 월급, 월급쟁이, 재테크, 적금, 종자돈, 주식, 책리뷰, 편드, 포트폴리오

<작성일 : 2009/04/14 >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 저자 우용표

길벗출판사의 재태크 관련 도서들은 반드시 읽어봐야 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다른 출판사의 책들도 좋은 책들이 많지만 길벗의 책들이 쉽고 이해하기 좋은 책들이
많아서 초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길벗의 책을 먼저 생각해 보시면 좋습니다.

이번 리뷰하는 책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도 직장인들은 꼭 읽어봐야할 필독도서입니다.
사실 전 9년차이고 제태크의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책 내용중의 반정도는 알고 있었던 내용이어서
빨리 읽을 수 있고 반복학습에 참 좋은 책이었습니다.

           [표지사진]

월급쟁이들이 10년을 모아도 1억벌기가 참 어렵습니다.
정말 아끼고 아껴야 벌수 있는 돈입니다. 그럼 1억을 최대한 빨리 벌고 더 큰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죠.

각 항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발췌해봅니다.

준비마당. 월급쟁이에게 치열한 재테크가 필요한 이유

가능하면 회사에서 월급을 주는 통장을 본이이 마음에 두고 있는 은행으로 설정하거나
, 아니면 월급을 받는 즉시 월급 전액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체하는 것이 주거래 은행에서
신용평점을 높게받는 요령이다.
p.027

보통 회사에서는 거래하는 은행이 있어서 월급통장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리팀에 건의를 해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한번 얘기를 꺼내봐라.
안돼면 위 방법중 후자의 방법으로 택해서 처리를 해보세요.
왜 주거래 은행으로 하면 좋을까? 가장 큰 해택은 대출업무시 도움이 됩니다.
직장인들이 대출업무중 가장 많이 하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때 급여통장이 있는
은행에서 해야 금리(이자)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해서 월급통장의 은행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CMA통장을 많이 이용많이 합니다. 이것도 검토를 해보시면 참 도움이 될겁니다.

첫째마당. 월급쟁이가 종자돈 모으기에 유리한 이유

종자돈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부터 구성하자. 포트폴리오는 개인의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상품(예금, 펀드, 주식, 부동산)과 금액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p.097

무작정 적금, 펀드에 몰빵을 할경우에는 위험도가 노출됩니다. 그래서 분산투자라는 말이 나오는 겁니다.
현재 상황을 살펴보고 투자목적을 꼼꼼히 나열한후 각종 투자상품의 비율을 따져보고 재무목표를 세워야합니다.
1년단위로 체크해서 또 다른 상황이 발생했을때 조정을 통해서 새롭게 목표를 세워보세요.

둘째마당. 첫 월급부터 꼭 가입해야 할 금융상품

은행에서 연 7% 이율로 매월 100만원씩 1년간 적금을 넣는다면 실제 수익은 원금 1,200만원에 총 이자는 46만원정도 된다.
첫달 100만원에 대해서만 7%이자가 붙고 마지막 달 100만원에는 연 7%의 12분의1만 붙는다는것을
p.115

많은분들이 모르는 상식일것이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필히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펀드 7%와의 차이도 있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숨어있습니다.


셋째마당. 월급으로 즐기는 든든한 펀드투자

수수료 체계는 어떤가요?
2년이상 장기투자 한다면 선취수수료가 더 낫고, 6개월 후에 환매를 예상하는 단기투자라면 후취수수료가 더 낫다고 설명하는
직원이라면 믿을 만하다. 당신이 투자한 금액에서 연2.5%정도를 수수료로 떼어간다. 평균 이하의 수수료가 부과되느 상품이 있으면 그걸 찾아달라고 해도 된다.
p.163

펀드도 기간의 따라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2년이상, 2년이하로 보통은 나눠서 투자를 하면 좋고 그에 맞게 수수료체계를 상담해서 가입을 하면 됩니다.
 

넷째마당. 월급만으로 미리미리 준비하는 내집마련

청약저축 가입의 필수조건, 무주택 세대주가 되려면?
청약저축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무주택세대주여야만 한다.
원칙적으로 부모님과 같은 주소에 살고 있다면 세대주가 되지 못한다.
친척이나 친구 집으로 전입신고를 하여 세대분리를 신청한 후 청약저축을 신청하러 간다.
p.192

세대주의 개념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부모님과 다른 주소지에 있으면 세대주가 되는겁니다. 즉 다른 주소로 전입신고를 하면 되고
전입신고를 할때 세대주라고 하면서 신고를 해주면 즉시 본인은 세대주가 됩니다. (참쉬죠잉)



다섯째마당. 월급쟁이라면 신경 써야 하는 연말정산

연봉이 2,000만원이고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1,000만원이면 {1,000-(2,000만원x20%)}x 20% = 120만원이 소득으로 인정해주지 않는 소득공제 금액인것이다.
...... 실제 연말정산에서는 120만원. 8.8%(소득세 8%+주민세 0.8%)인 11만원정도만 돌려받을 수 있을 것이다.
p.262

가장 흔한 제출서류인 신용카드 연말정산 계산법이다. 카드를 엄청 긁어야 한다는 말이 되겠죠.
"그만큼 마니 써라"를 권장하는 뜻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항목보다는 연금, 기부금 등등 저축성 예금관련 항목을 가입을 해서 연말정산도 받고 저축도 하는 상품을 더 관심을 가지고 가입하는 편이 훨씬 나을겁니다.


여섯째마당. 월급쟁이가 둘어두어야 할 보험

변액보험 가입하고 싶어지는 3가지 매력
1. 강제로 장기투자를 가능하게한다.
2. 10년후 최소비용(사업비지출)
3. 비과세혜택
p.316~316

한때 유행으로 가입했던 상품입니다. 지금은 시들어진 상태죠. 하지만 이 상품은 장기로 투자했을시 최고의 상품일 겁니다.
그러나 10년이란 장기 플랜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최악의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몇몇 혹자들은 10년동안의 물가 인상률, 목돈 굴리기를 적용했을때 손해라고 하지만
묻지마 투자를 했을땐 상단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큰 이익을 내지는 않지만 10년후에는 생각보다 큰 돈으로 남아 있을겁니다.


일곱째마당. 월급쟁이가 해야 하는 소심한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할 때엔 처음부터 금액을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종자돈 3,000만원이 생겼으면 그 10%인 300만원을 주식투자에 할애하는 상한선으로 정해두고,
너머지 2,700만원으로는 적립식 펀드에 할애하는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1억이 될 때까지는 주식으로 큰 돈 만질 생각은 어서 잊어주기를 바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량주에 묻어둘 생각이라면 얼마든 환영이다.
p.378

"주식에서 돈 번 사람은 없고 망한 사람만 있다."이런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주식해서 돈벌었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당연히 없죠. 로또 되었다고 동네방네 누가 자랑하고 다니냐.
그래서 망한사람이 한탄하면서 와전되어지는게 당신의 귀가까지 오게 되는거죠.
지금까지는 최고의 재테크는 주식입니다. 하지만 그 범위를 정해놓고 전략을 계획하에 돈을 굴리야만 하는 원칙을 키켜야 합니다.
그 원칙을 깨는 사람이 즉 망한 사람이 되는거죠.

지금까지 책 내용을 훑어봤습니다.

"일하기도 바빠 죽겠는데, 재테크 책마저 골치 아프면 세상살이가 너무 힘들지 않겠는가?" 작가의 말입니다.
이렇듯 이 책은 너무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이기도 하죠. 당연한 얘기지만 아쉽게 놓치는 그런 것들이 이 책에 숨어있습니다.
재태크를 많이 하는 사람들도 한번씩은 읽어봐야 합니다. 제가 그동안 재태크를 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만들어서 실행하는지 다시한번 체크해주세요.

나 또한 몇몇 포트폴리오를 재 정의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나와 같이 계획을 세우고 실처하는 사람이면 머지않아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 어려운 경제생활에서 작은 것 부터 챙겨가면서 다가올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관리를 할 수 있는 여유를 이 책을 통해서 가졌으면 합니다.

리뷰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