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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쇼핑몰, 도서리뷰, 쇼핑몰, 인터넷쇼핑몰, 창업, 책리뷰

<작성일 : 2009/03/28 >

"인터넷 쇼핑몰 리얼스토리" 저자 김수연작가

블로그 코리아에서 리뷰어로 선정되어서 잼난 책을 읽었다.
"인터넷쇼핑몰 리얼스토리"

우선 인터넷쇼핑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은 무엇일까?

"대박"

대박이란 말이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단어일것이다.
나도 그렇다.

인터넷쇼핑몰이 대박이다 란 말이 언제부터 유행이 되었을까?
아마도 방송채널에서 수없이 떨들어서
관심이 없었던 사람까지 인터넷쇼핑몰 = 대박이란 공식을
생각하게 되었을것이다.

4억소녀, 5억소녀 10억쇼핑몰 등등 비 연예인들이 TV에 출연함과 동시에
신드롬까지 불러 일으켰다.
또, 유명 연예인들이 본인이 직접 피팅모델까지 자처하면서
만들어낸 대박연예인들도 지금까지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현 시점에서는 어떨까?
지금은 하양곡선을 그리는 창업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수많은 대박쇼핑몰이 새롭게 생기고
기존의 쇼핑몰도 대박을 유지하고 있긴하다.


자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인터넷 쇼핑몰 리얼스토리" 저자 김수연작가

이 책은 다음까페에서 유명한 내가게(cafe.daum.net/negage)에서
수많은 온라인쇼핑몰 창업자와 운영자들의 운영노하우와 마케팅,
홍보전략등으로 성공한 창업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온라인쇼핑몰의 시작과 성공을 거두기까지의 본인만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먼저 책의 겉핥기를 해보자

책은 표준크기보다 좀더 크고 글씨체는 좀 작다.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했던것 같지는 않고
사진이 거의 없어서 글씨만 있으면 지루할까봐
여백을 많이 남긴듯 하다.
아무튼 읽기에는 지루하지는 않는다.

내용이 쉽기에 주석을 달지는 않았고  소제목을 크게표현해서
한눈에 잘 들어온다.

Chapter 가 끝나면 Headpaper's Opinion 으로 마무리를 해준다.
작가의 코멘트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Chapter를 살펴볼까!!

Contents
Chapter 1. 다음카페 내가게 마케팅스쿨
Chapter 2. 수유복이야기 러브마린
   - 직원과 화합하는 방법을 깨우치다
   - www.lovemarin.co.kr
Chapter 3. 현관데코디자인공바 알럽문
   - 프로그머가 창업한 수공예 인테리어용품 쇼핑몰
   - www.ilovemun.com
Chapter 4. 여성의류쇼핑몰 아이러브앨리스
   - 고객과 광고를 이해해야 성공한다.
   - www.ilovealice.co.kr
Chapter 5. 황토제품 전문 쇼핑몰 이즈데어
   - 쇼핑몰은 로또가 아니라 관리다.
   - www.isthere.co.kr
Chapter 6. 슈즈의 모든 것 윈드보이
   - 세금의 고통을 겪고 성장한 쇼핑몰
   - www.windboy.co.kr
Chapter 7. 좋은 옷 살땐 11번가 드레스코드
   - 쇼핑몰의 삼합 가격, 품질, 마케팅
   - www.11st-dresscode.com
Chapter 8. 켄지의 통기타이야기
   - 신뢰와 컨텐츠가 쇼핑몰을 키운다.
   - www.tongguitar.co.kr
Chapter 9. 명품 액세서리 쇼핑몰 오히메
   - 진품 보증, 가품2배보상
   - www.ohime.co.kr


다양한 쇼핑몰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들이 있었다.
비슷한 상황에서 시작해서 똑같은 문제에 봉착했고
그것을 이렇게 해결해서 대박쇼핑몰이 되었다는
아주 착한 내용들이다.

하지만 조금은 아쉬운내용이 있었다.
이 책의 출판의 의도가 내가게라는 카페를 통해서 대박쇼핑몰이
생겼고 그 내용을 다양한 스타일의 쇼핑몰로 예를 들어서 보여주는 것으로
단순하게 접근했다면 참으로 아쉽다고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조금은 상세한 내용을 넣으면 "전문서적(교과서적인 책)으로
인식되버릴까 걱정되서 간단하게 서술을 했나?" 라는 의문이 가기도 한다.
조금 삐툴게 보게되면 카페홍보성 책자로 인식될수 있을 것이다.


그럼 어떤 내용이 아쉬웠을까?

예를 들어보자. 쇼핑몰에서 팔 물건을 들여오는 행위인 사입(물건을 많이 들여오는 일)에 대한
노하우 및 방법등이 없다.

예를 들어 운동화쇼핑몰이라고 치자.
그럼 운동화를 어떻게,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물품을
구해와서 쇼핑몰에 등록하고 판매를 하는지가에 대한
내용의 분량이 너무 적다.

이점이 처음 쇼핑몰하는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일것이다. 홈페이지관리, 홍보활동은 인터넷에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쇼핑몰에서 팔수 있는
물품을 어떻게 구해야는지 막막할것이다.

경영노하우가 공개될 수 있는 점도 조금은 이해하지만
좀 더 내용을 실어주지 못한게 아쉽다.

위 8명의 운영자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들이 있다.
이 내용은 8명뿐만 아니라
모든 쇼핑몰 운영자들이 겪는 문제이기도 하다.

바로 매출발생을 위해서는 광고를 해야한다.
무슨광고 ?? 키워드광고를

쇼핑몰 런칭 후 방문자를 유입시키려는 최소한의
노력을 들여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것이
키워드 광고다.

모든 사이트들이 이용하는 방법이기도하다.

방문자를 늘려야 매출발생 확률이 높기때문에
많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키워드광고를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 세금에 대한 내용도 있다.
세금에 대해서 지식이 없는 운영자들은
크게 손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한다.

세금계산서를 꼬박꼬박 몇년간 잘 모아두고
세금신고를 철저하게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세무사나 회계사를 두고 처리한다.
그렇지만 인터넷쇼핑몰의 전문적인 세무사들이
많이 없기에 지인을 통해서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대박 쇼핑몰운영자들이 쉽게 돈버는 것은 아니다.
초반에 무척 고생을 해서 기반을 다져가는 시간과
시행착오를 겪는 시간이 참으로 힘든시간이다.

어느 누구도 쉽게 기반을 다진것은 아니다.
노력과 몸과 시간을 투자해서 만들어낸
값진 댓가인 것이다.

지금도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다.
쇼핑몰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창업이든 사회생활이든 혼자서는 힘든것이다.
많은 지인들과 관련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경험담을
통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는게
가장 쉽게 빠르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또한 인터넷쇼핑몰의 창업을 도와줄 수 있다.
준비단계부터 과정과 운영의 노하우 등등
회사를 경영하는 모든 일렬의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추천합니다. 쇼핑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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